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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밍/실습1

[언리얼 실습] 1. 캐릭터 클래스 생성과 매시 추가하기


목차

  1. 프로젝트 생성
  2. 캐릭터 클래스 생성
  3. 캐릭터 매시 추가

그동안 인터넷 강의를 보았던 것을 정리하기로 하였다. 먼저 기본적인 캐릭터 생성 및 이동 기능을 구현하려고 한다.

 

1. 프로젝트 생성

 

가장 먼저 프로젝트를 만들기를 하자. 빈 프로젝트로 만들 것이며 StartContent를 포함하여 프로젝트를 만드려고 한다.

프로젝트 디폴트 설정은 블루프린트 프로젝트로 만들어도 C++ 클래스를 생성하면 C++ 기반의 프로젝트가 된다고 하여 그냥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블루프린트로 설정하였다.

 

레이트레이싱의 경우 사양을 많이 잡아먹고 굳이 지금 단계의 프로젝트에서는 필요없을 거 같아 체크하지 않았다.

 

 

프로젝트를 열면 언리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오픈월드 맵이 나오는데 오픈월드 맵은 너무 넓고 현재로써는 굳이 이렇게 큰 월드가 필요없기 때문에 시작 콘텐츠에서 제공해주는 디폴트맵을 사용하려고 한다.

 

콘텐츠 브라우저를 열고 Contents -> Start Contents -> Maps -> Minimal_Default 맵을 열었다.

 

처음 이렇게 하려고 했지만 생각해보니 기본 맵을 바꾸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닌 것 같아 파일을 복사하여 복제 맵에서 진행하려고 한다. Minimal_Default를 누른 상태로 Ctrl + D 를 눌러 복사를 한뒤 이맵을 사용하기로 하였으며 프로젝트 기본 설정 맵도 이 맵으로 변경하였다.

 

 

이제 기본적인 설정이 끝났으니 캐릭터 클래스를 만들어보자.


 

2. 캐릭터 클래스 생성

 

도구(Tools) -> C++ 클래스 생성 (New C++ Class)을 하면 클래스 생성창이 나온다.

 

캐릭터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PARENT CLASS를 어떤 걸로 설정해야할지는 중요한 문제다.

 

액터의 경우 기본적으로 화면에 배치가 가능한 클래스이며 게임 실행중 움직이거나 생성 되는 것이 가능하다.

 

의 경우 액터의 모든 기능에 더해 빙의가 가능하여 AI나 플레이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캐릭터의 경우 폰의 모든 기능에 더해 이족 보행에 특화된 클래스라고 한다.

 

우리가 만들 캐릭터는 이족보행 캐릭터이기 때문에 캐릭터 클래스로 만드려고 한다.

 

클래스 이름은 간단하게 기사로 정하였다.

 

클래스가 생성되면 비주얼 스튜디오를 열지 말지 물어보는데 컴파일을 먼저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 비주얼 스튜디오를 켰다.

 

비주얼스튜디오가 켜지면 빌드를 하고 다시 에디터를 키도록 해보자.

 

캐릭터 클래스가 잘 생성되었으면 이를 기반으로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만드려고 한다.

 

콘텐츠 폴더에 블루프린트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캐릭터 폴더를 만들어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생성하였다.

 

이제 다음으로 이 블루프린트 클래스에 스켈레톤 매시를 주어야하는데 현재 폴더에는 아무런 에셋이 없다. 그래서 캐릭터 에셋을 가져와보려고 한다.

 

2-1 캐릭터 에셋 마이그레이션 하기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항목에서 샘플에 들어가면 게임 애니메이션 샘플이 있다.

 

 

이걸 다운로드 받은 뒤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에디터를 열어보자

 

 

콘텐츠 폴더 -> 캐릭터 -> UE5_Mannequins 에 들어가면 캐릭터 에셋이 있다. 이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Rigs 폴더도 있어 이 안에 움직임도 정의 되어있지만 이건 빼고 나머지 캐릭터 에셋만 가져와보려고 한다.

 

 

폴더를 우클릭 한뒤 마이그래트를 누른다. 이때 꼭 이주를 원하는 폴더를 누르고 할 필요는 없다.

 

 

이제 원하는 항목을 가져가 보자. Rigs 항목 같이 필요없는 부분은 제외하고 마이그레이션을 한다.

 

기존 프로젝트 폴더에 들어간 뒤 Contests 폴더에 들어가 이곳에 저장을 하면 된다.

마이그레이션 할때는 반드시 Contents 폴더에 해야한다고 하니 이부분을 주의하면 될 것 같다.

 

끝나면 프로젝트를 닫고 원래 프로젝트로 돌아오면 마이그레이션 한 폴더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3. 캐릭터 매시 추가

 

이제 캐릭터 블루프린트에 들어가 매시를 추가해보자.

 

 

 

매시 부분에서 우리가 가져온 스켈레톤 매시를 클릭하고 캡슐컴포넌트에 맞게 이를 조정해주면 된다.

 

 

방향도 알맞게 바꾸고 캡슐 컴포넌트 크기도 키우고 해서 어느정도 대강 맞추어 보았다.

 

이제 이를 한번 배치해서 잘 맞는지 봐보자.

 

 

캐릭터를 배치해본 결과 발이 땅에서 떨어져 있어 이를 다시 조정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여 기본적으로 캐릭터 배치가 완료되었다. 이제 다음에는 이 캐릭터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것을 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