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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밍/실습1

[언리얼 실습] 2. Mixamo에서 다운로드 받은 애니메이션 임포트 하기

이제 만든 캐릭터가 이동하거나 점프를 할때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려고 한다.


목차

  1. Mixamo에서 애니메이션 다운로드 받기
  2. 애니메이션 임포트 하기
  3. 애니메이션을 캐릭터에 맞게 리타켓팅 하기

1. Mixamo에서 애니메이션 다운로드 받기

 

가장 먼저 애니메이션을 다운로드 받아보자.

애니메이션 에셋은 여러 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그중 완전히 무료로 애니메이션을 제공해주는 Mixamo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Mixamo  바로가기: https://www.mixamo.com/#/

 

Mixamo

 

www.mixamo.com

 

 

믹사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가입을 하라고 한다. 믹사모는 어도비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어도비 아이디가 있으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로그인을 하면 이렇게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가만히 서있는 동작을 찾기 위해 Stand나 Idle을 검색해보자

 

 

괜찮아 보이는 애니메이션을 발견하였다. 이제 이걸 다운로드 하면 된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처음 다운로드 받을때는 with skin을 하고 다운로드 받아야한다.

 

이제 대기모션은 다운로드 받았으니 이동 모션도 다운받아보려고 한다. walk를 검색하면 정말 많은 걷기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원하는 애니메이션이 나오면 다운로드 받으면 되는데 이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애니메이션을 보면 위와 같이 앞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가 이동을 제어할 때 애니메이션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직접 값을 입력받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이동을 제어하기 때문에 이렇게 애니메이션 자체가 움직이면 안된다.

 

애니메이션을 클릭하고 우측을 보면 In Place 항목이 있는데 이것을 체크하고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또한 이번에는 다운로드 받을때 Without skin을 하고 다운받아도 상관이 없다.

 

 불필요한 용량을 차지할 이유는 없으니 해제하고 다운로드를 받아보자.


2. 애니메이션 임포트 하기

 

이제 다운로드 받은 애니메이션을 우리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해보자.

 

 

콘텐츠 폴더에 믹사모 폴더를 만들고 그곳에 애니메이션을 가져와보려고 한다.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임포트를 누르면 애니메이션을 가져올 수 있다.

 

가장 먼저 스킨이 있는 idle 애니메이션을 가져오려고 한다. 임포트를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이 상태에서 그대로 임포트를 진행하면 된다.

 

 

스켈레톤 매시와 애니메이션 시퀀스 모두 자동으로 가져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제 스켈레톤 매시와 머테리얼은 따로 옮기고 애니메이션을 추가로 가져와보려고 한다.

 

 

이제 다시 가져올때는 스킨이 존재하지 않는 애니메이션을 가져오기 때문에 매시를 지정해주어야한다.

idle 애니메이션을 가져오면서 스켈레톤도 새로 생겼기 때문에 해당 스켈레톤을 추가해주면 된다.

 

 

이제 이렇게 애니메이션이 잘 들어온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이 애니메이션들을 우리가 만든 캐릭터에 쓸 수 있게 리타켓팅을 진행해보자.


3. 애니메이션을 캐릭터에 맞게 리타켓팅 하기

 

 

리타켓할 애니메이션을 우클릭 하면 다음과 같이 리타켓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다음과 같이 뜨면 타겟에 우리의 캐릭터가 쓰고 있는 매시를 입력하고 익스포트를 하면 리타켓이 끝난다.

 

한번에 여러개가 가능하니 idle과 walking 둘다 클릭하고 익스포트를 해보자.

 

 

원하는 폴더에 export를 하면 된다.

 

 

리타겟팅이 아주 잘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다음에는 이 애니메이션을 캐릭터 행동에 맞게 적용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