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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밍/실습1

[언리얼 실습] 18. 메타사운드를 활용하여 효과음 추가


목차

  1. 효과음 추가
  2. 메타사운드 만들기
  3. 메타사운드 적용하기

1. 공격시 효과음을 추가

 

공격을 할때 효과음을 추가해보려고 한다. 사운드를 구한뒤 이를 사용할 것인데 이때 사운드 파일의 확장자는 wav 파일이여야 언리얼에디터에서 임포트가 가능하다고 한다.

 

사운드 파일을 구할때 이 점을 주의하도록 하자.

 

 

사운드를 임포트해온다. 이제 이 사운드를 그래도 사용해도 되지만 강의에서 메타사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기서도 메타사운드를 이용해서 효과음을 다루어보려고 한다.


2. 메타사운드 사용하기

 

 

플러그인에서 메타사운드가 사용중인지 확인한다. 이제 메타사운드를 만들어보자.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메타사운드를 만든다.

 

 

이제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이곳에서 사운드를 설정할 것이다.

 

 

좌측 멤버 항목에서 인풋을 추가하자. 해당 인풋에 사운드를 할당할 것이다.

 

 

디테일 패널에서 이름을 바꾸고 타입을 WaveAsset으로 바꾼 뒤 디폴트 밸류를 우리가 사용할 사운드로 바꾸어주자.

 

 

그리고 이 인풋을 화면에 드래그하자.

 

 

waveplay를 찾고 이 노드를 만들어준다.

 

 

웨이브에셋은 우리가 만든 인풋을 연결해주자.

 

 

기본적으로 이렇게 연결해주면 된다. 소리의 변화를 주기위해 피치랑 사운드 크기를 조절해보자. 먼저 피치를 조절해보겠다.

 

 

랜덤 노드를 생성해준다.

 

 

피치랑 연결하면 되는데 피치의 크기는 적당히 본인이 듣기 좋다고 생각하는 범위로 정해주자.

 

이제 사운드 크기를 조절해보자.

 

 

오디오 출력을 곱할 것인데 이때 값은 마찬가지로 랜덤으로 지정할 것이다.

 

 

이런 느낌으로 연결하면 된다. 여기서 개인적인 생각으로 볼륨의 범위는 좁게 잡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범위가 너무 크면 사운드 조절이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3. 메타사운드 적용하기

 

 

공격 몽타주로 돌아간다.

 

 

트랙을 추가해주고 이곳에 노티파이를 추가하면 되는데 new Notify가 아닌 하단의 play sound를 추가해주도록 하자.

 

 

우측 디테일 패널에서 효과음을 지정해주고 노티파이의 위치를 적절한 위치로 바꿔주면 된다.

 

이제 저장을 하고 플레이를 하면 효과음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에는 효과음 에셋을 여러개 가져와 랜덤으로 재생하는 것을 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