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프로그래밍/Javascript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변수와 상수 만들기

# 변수와 상수

변수란? 말그대로 변할 수 있는 수이며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와 반대로는 변하지 않는 수 상수가 있으며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변수와 다르게 한번 지정하면 그 값을 바꿀 수가 없다.

 

자바스크립트는 C언어와 다르게 변수나 상수의 타입을 따로 지정할 필요가 없으며 어떤 값이 입력되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타입이 결정된다.

 

변수를 생성할때는 varlet을 사용하고 상수의 경우 const를 사용한다.

var a;
let b; //let과 var 둘다 변수를 만들때 쓰인다.


const c; //상수를 만들때 쓰인다.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되며 상수를 만들때는 C언어에서 하듯이 const let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const '변수명'으로만 작성해야 한다. 변수를 작성할때는 재선언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재선언이란 이미 한번 쓴 변수명을 다시 써서 변수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let a;
var b;

let a;
let b;

 

위에서 밑에 두 줄에 있는 변수 a, b는 재선언 된 것으로 프로그램의 오류를 일으키기 때문에 절대 작성해서는 안된다.

 

다음으로 위의 코드에서는 변수에 아무런 값도 정하지 않았는데 이때 변수나 상수의 타입은 어떻게 정해질까? 정답은 '정해지지 않는다.'이다. 이때 변수의 값에는 undefined가 들어가게 된다.

 

# undefined 와 null

undefined는 문자 그대로 정의되지 않았다는 뜻으로 변수의 타입이 정해지지 않은 것을 말한다. 이와 다르게 null은 변수의 타입은 정해졌지만 값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이 비슷해보이지만 엄연히 다른 것으로 null은 프로그래머가 의도적으로 그 값을 넣은 것이지만 undefined는 프로그래머가 의도적으로 넣을 수도 있지만 자동으로 그 값이 들어갈 수도 있다.

 

# 요약

변수는 let이나 var를 이용해 지정할 수 있으며 그 값을 나중에 바꿀 수 있다.

상수는 const로 지정하며 반드시 상수를 만들 때 안의 값을 지정해야하며 나중에 그 값을 바꿀 수는 없다.

 

변수나 상수에 아무런 값을 넣지 않고 선언하게 되면 그 안에는 undefined라는 값이 들어가게 된다.